1. 이벤트 핸들링
Tkinter 위젯들은 종종 버튼 클릭이나 메뉴 클릭과 같은 기본적인 이벤트 처리를 위한 속성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버튼이나 메뉴 클릭을 핸들링 위해 "command="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아래 예제는 OK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 okClick()이라는 함수를 실행하도록 하는 코드이다.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 import messagebox root = Tk() # 버튼 클릭 이벤트 핸들러 def okClick(): name = txt.get() messagebox.showinfo("이름", name) lbl = Label(root, text="이름") lbl.grid(row=0, column=0) txt = Entry(root) txt.grid(row=0, column=1) # 버튼 클릭 이벤트와 핸들러 정의 btn = Button(root, text="OK", command=okClick) btn.grid(row=1, column=1) root.mainloop()
2. 이벤트 바인딩
Tkinter 위젯에는 위에 설명한 기본적인 이벤트 핸들링 외에도 보다 다양한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이벤트 바인딩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Tkinter 위젯은 이벤트(event)와 이벤트 핸들러 (메서드 혹은 함수)를 연결하는 bind()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즉, bind() 메서드는 이벤트와 핸들러를 쌍으로 연결시는 역활을 한다. 만약 해당 위젯에 그 이벤트가 발생하면 쌍으로 연결된 이벤트핸들러(=이벤트 콜백)가 실행되게 된다.
위젯.bind(event, handler)
아래 예제는 가로/세로 300px의 프레임 안에서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click() 이라는 핸들러를 실행하게 하는 코드이다. <Button-1> 은 Tkinter에서 사용하는 이벤트 명칭으로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의미한다.
from tkinter import * root = Tk() def click(event): print("클릭위치", event.x, event.y) frame = Frame(root, width=300, height=300) #왼쪽 마우스 버튼 바인딩 frame.bind("<Button-1>", click) frame.pack() root.mainloop()
3. 이벤트명
bind() 메서드의 첫번째 파라미터로 사용하는 이벤트명은 문자열로서 <이벤트명> 과 같이 앵글 브래킷으로 묶여 있다. 다음은 자주 사용되는 이벤트명을 예시한 것이다.
- <Button-1>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 <Button-2> 마우스 중간 버튼 클릭
- <Button-3>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Double-Button-1> 왼쪽 버튼 더블클릭
- <Return> Enter 키 눌려짐
- <Key> 키가 눌려짐
4. Event Object
이벤트핸들러(이벤트 콜백)는 event라는 하나의 파라미터를 갖는데, 이는 Tkinter Event Object 로서 다음과 같은 속성(attribute)들을 갖는다. 위의 #2 예제를 보면, click() 함수에서 event 파라미터를 받아들이고, 이 event의 x, y 좌표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char 키보트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문자 하나
- keysym 키보트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키의 심볼명
- num 마우스 이벤트의 버튼 번호. 왼쪽부터 1, 2, 3
- x, y 위젯의 죄상단으로부터의 상대적 마우스 위치
- x_root, y_root 화면 죄상단으로부터의 상대적 마우스 위치
- Key 이벤트가 발생한 위젯
아래 예제는 Key 이벤트에 대해 keyPressed() 함수를 바인딩하고, 전달된 event.char 를 써서 눌려진 키를 프린트하는 코드이다.
from tkinter import * def keyPressed(event): # 키보드 문자하나 출력 print(event.char) root = Tk() frame = Frame(root, width=100, height=100) # Key 이벤트 바인딩 frame.bind('<Key>', keyPressed) frame.place(x=0, y=0) # 키보드 포커를 갖게 한다 frame.focus_set() root.mainloop()